알림마당

대전시사회서비스원, 지역사회통합돌봄 관계자 직무교육 운영
  • 작성일시2021/06/15 09:57
  • 조회수1,470
- 동 행정복지센터 통합돌봄 전담창구에서는 어떤 일을 할까? -

ㅇ 대전광역시사회서비스원은 지역사회통합돌봄 관계자(동 행정복지센터, 보건소) 25명을 대상으로 대전시 지역사회통합돌봄 시범사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되는 통합돌봄 전담창구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「직무교육」을 운영하였다.
ㅇ 지역사회통합돌봄은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이 지역사회의 힘으로 자신이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돌봄서비스를 지원하는 정책사업으로 대전복지재단이 대전광역시사회서비스원으로 확대․전환되면서 대전시 지역사회통합돌봄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관계자들의 역량강화교육을 추진하고 있다.

ㅇ 통합돌봄 전담창구는‘돌봄이 필요한 지역주민에게 기초욕구 조사, 서비스 신청접수 및 다양한 서비스 제공기관 연계 등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’의 기능을 수행하는 곳으로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대전시 시범사업관계자들은‘통합돌봄 전담창구 개설의 이해’,‘통합돌봄 과정(process)’,‘통합돌봄 서비스 지원계획 수립’등에 대한 업무역량이 강화되었을 것으로 기대된다.

ㅇ 대전시사회서비스원은 대전시의 지역사회통합돌봄 시범사업 지원을 위해 2020년에 지역사회통합돌봄 교육과정을 개발하였고,
2021년에는 민․관의 시범사업 관계자 약 80명을 대상으로 공통기본과정 및 직무과정을 개설할 계획이다.

ㅇ 유미 대표이사는“돌봄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지역사회 안에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
민관협력의 제공기반 구축 및 관계자 역량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대전시의 돌봄친화도시 구현과 성공적인 사업안착을 지원해 가겠다”고 밝혔다.